본문 바로가기

Java

Java 환경설정 이유와 환경설정 방법 (Path설정 이유, Path설정 방법)

이유 :

Path 설정을 해주게 되면 실행할 파일이 있는 해당 폴더가 아니여도 실행 할 수 있다. 쉽게 예를 들면 메모장의 경우에는 C:\Windows\System32\notepad.exe 경로에 있으나 Path설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폴더로 접근하지 않고, 실행창이나 cmd모드의 창에서 notepad라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메모창이 실행된다. 이처럼 환경변수를 설정 하는 이유는 컴퓨터 어떠한 곳이라도 java프로그램을 접근할 수있도록 해주기 위함이다.

JDK를 설치하게 되면 java명령어는 사용이 가능하지만 javac와 같은 명령은 사용이 되지 않는다. JDK를 설치하게 되면 JDK와 JRE 2가지폴더가 설치되게 된다. JDK폴더에는 api와 컴파일러가 설치되고 jre는 자바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jvm과 java.exe가 설치된다. jre는 자동으로 Path설정이 되지만 jdk는 자동으로 Path설정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jdk폴더의 bin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Path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Path설정 방법 ( 윈도우 7 기준 )

 내컴퓨터의 속성으로 들어간다.
 


속성창의 고급시스템 설정으로 들어간후, 고급시스템 설정에서 환경변수를 클릭한다.


시스템변수에서 새로만들기를 누른다.



JAVA_HOME 추가한다 JAVA_HOME는 자바의 경로를 알려주는 것이다.



시스템변수에서 Path를 찾아 편집을 눌르거나 더블클릭후 jdk의 bin폴더의 경로( *경로는 다를수 있습니다. 본인의 경우는 C:\Program Files\Java\jdk1.6.0_25\bin; )를 입력하고 세미클론을 붙여준다.


마지막으로 CLASSPATH는 존재한다면 마지막을 세미클론으로 처리 후 %JAVA_HOME%\lib\tools.jar를 붙여주고 존재하지 않는다면 새로 만들어준다.


CLASSPATH의 설정 이유는 다른 프로그램과 연결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cmd 창에서 javac명령시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면 환경변수는 성공적으로 설정된 것이다. 


* cdm창은 실행->cmd 입력 하게되면 실행된다.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단한 http통신 예제 ( Java )  (0) 2012.01.30
java Thread 예제  (0) 2012.01.13
Java 설치 (Java JDK 설치)  (0) 2011.06.30
Java 용어 (SDK, JDK, SE, EE, ME)  (4) 2011.06.30